검색

[건축설계(3)] 김민지 | Flower House; 꽃을 담은 집

2020 1학기

지도교수 : 김명홍,송선화




클라이언트 A와 B, C는 인생의 꽃을 피울 30대의 여성들이며, 절친한 친구 사이이다. 동고동락하던 어린 시절과 달리, 사회인이 되면서 서로의 일이 바빠 자주 만나지 못했던 그들은 서로의 경제적 상황과 직업적 고민을 공유하다가 세 명이 함께 생활할 집을 짓기로 한다. 꽃집을 운영하는 A와 개인 카페를 차리고 싶어하는 B가 함께 투자하여 ‘꽃을 파는 카페’를 건물 1층에 차리고, 스튜어디스로 해외 출장으로 집이 자주 비는 C는 해외 체류 기간동안 집을 빌려주는 에어비앤비 사업을 하여 하나의 집에서 세 명의 친구가 동업하는 삶을 꿈꾼다. 이들은 피를 나눈 가족은 아니지만 지연으로 묶인 식구이며, 이러한 그들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개인의 프라이빗 스페이스는 확실히 구분하되, 세 명이 공유하는 퍼블릭 스페이스를 가장 중심부에 두어 세 명의 식구가 소통하고 화합할 여지를 주고자 한다. 현대의 가족들은 과거의 혈연으로 묶인 확대 가족의 형태에서 벗어나 점차 다양한 형태의 가족을 이루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다양한 형태의 가족 중에서도 지연으로 묶여 함께 동업하는 식구의 생활 모습에 대한 고민을 담고 있다.


사이트는 연희동 124-26으로, 사이트 내 근방은 일명 ‘연희동 카페 골목’이라고 불릴 만큼 골목상권이 잘 발달되어 있어 상가주택이 들어서도 큰 무리가 없다.


꽃집과 카페가 결합된 ‘꽃이 있는 카페’라는 컨셉에 걸맞게 주택의 전체적인 평면과 입면은 만개한 꽃을 닮아있다. 비정형적인 공간의 배열이 마치 한 송이의 꽃과 같은 모양새를 연상시키며, 이러한 모양은 곧 이 주택의 정체성이자 카페의 경쟁력이 된다. 또한 주택 한가운데에 상징처럼 자리한 수[水]공간은 마치 물 위에 떠 있는 섬과 같은 느낌을 주어 사람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선사하며, Flower House에 있어서 꽃의 중요한 양분이 되는 물의 역할을 한다.









조회 0회
Contact

건축학부

교학과

위치 :와우관 902호

전화 : 02-320-1106(건축),

          02-320-1196(실내)

팩스 : 02-322-1105

​도시공학전공

교학과

위치 : K동(제1공학관) 310호

전화 : 02-320-1107

팩스 : 02-336-7416

안지현 조교

.

이지연 조교

학부 담당

건축학전공 담당

김주하 조교

실내건축학전공 담당

김재용 조교

대학원, 장학금, 인턴쉽 담당

예산 및 기자재 담당

© 2020 Hongik School of Architecture